美, 中 전담 '차이나하우스' 신설

입력 2022-12-18 17:55   수정 2022-12-19 01:03


미국이 대중국 외교정책을 총괄할 컨트롤타워인 ‘차이나 하우스’를 국무부에 신설했다. 중앙정보국(CIA)과 국방부에 이어 중국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 조직 개편을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이 중국을 향한 압박을 강화하자 부담을 느낀 대만 폭스콘은 중국 반도체기업 칭화유니에 거액을 투자하기로 한 결정을 5개월 만에 ‘없던 일’로 돌렸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16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주재로 중국문제조정실 출범식을 열었다. 중국문제조정실의 비공식 명칭은 차이나 하우스다.

미 국무부는 “차이나 하우스는 미국 정부가 중국과의 경쟁을 책임 있게 관리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이나 하우스는 국무부에 설치되며 릭 워터스 부차관보가 초대 조정관을 맡는다. 중국 전문가를 비롯한 직원 60~70명을 두고 양자 문제, 전략 소통, 국제 문제 등 3개 팀으로 운영한다.

미국은 차이나 하우스 전에도 중국 전담 조직을 만들었다. 지난해엔 CIA가 중국미션센터를 세웠다. 국방부는 해외 군사정보를 담당하는 국방정보국(DIA)에 중국미션그룹을 신설했다.

애플 최대 협력사인 폭스콘은 칭화유니에 투자하기로 한 계획을 5개월 만에 뒤집었다. 폭스콘은 이날 중국 자회사 싱웨이가 최소 53억8000만위안(1조98억원)에 해당하는 칭화유니 지분을 매각하는 데 합의했다고 공시했다. 매각이 끝나면 폭스콘의 칭화유니 지분율은 0%가 된다. 폭스콘은 지난 7월 칭화유니를 인수한 사모펀드에 출자하는 방식으로 칭화유니에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미국이 대중 강경 기조를 이어가자 폭스콘이 투자를 철회하기로 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미 상무부는 전날 양쯔메모리(YMTC) 등 중국 36개 기업을 수출통제 명단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대만 정부도 폭스콘을 압박했다. 폭스콘이 중국 정부의 칭화유니 살리기에 동참하는 모양새가 되자 대만 정부는 “승인받지 않은 투자”라며 폭스콘에 벌금 2500만대만달러 부과를 검토했다. 대만 법에 따르면 정부는 안보 문제를 근거로 중국 투자를 막을 수 있고 벌금을 부과할 권한이 있다. 대만은 또 첨단 반도체 공장을 중국에 짓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